고음질을 위한 유튜브 뮤직 음질 설정 방법 (2023년)

유튜브 뮤직 음질

유튜브 뮤직 월 사용자가 무려 500만 이상이 돌파하며, 유튜브 뮤직을 찾는 사람들의 수요가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시점입니다.

여기서 많은 사람들이 음악 스트리밍 선택할 때 보는 기준은“음질”입니다.

이 글에서 스트리밍 혹은 오프라인 저장시 어떻게 유튜브 뮤직 음질 설정을 통해 고음질로 쉽고 빠르게 설정할 수 있는지 바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유튜브 뮤직 음질 설정 전에 꼭 확인하기

많은 사람들이 단순히 유튜브 뮤직 음질이 좋지 않다면, 유튜브 뮤직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향을 주는 요인에는 다른 요인도 있으며, 유튜브 뮤직 오디오 품질을 설정하기 전에 꼭 먼저 확인하고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사용자의 인터넷 대역폭

사용자의 인터넷 대역폭이 제한적인 경우, 스트리밍 플랫폼은 데이터 전송량을 줄이기 위해 낮은 비트율을 사용하여 음질을 낮출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모바일 데이터 사용량에 제한을 두지 않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용자의 이어폰/스피커의 품질

유튜브 뮤직에서 고음질의 사운드를 제공하더라도 사용자가 실제로 사용하는 이어폰, 스피커에 따라서 음질에 다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유튜브 뮤직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음질이 낮은 것인지 아니면 다른 스트리밍 음악 플랫폼도 동일한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용자의 설정 및 제한

사용자가 직접 데이터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직접 설정한 부분이거나, 음질이 낮은 수준으로 기본 설정이 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바로 이 부분이 원인인 경우 해결하기 위해 이 글에서 유튜브 뮤직을 통해 어떻게 음질을 설정할 수 있는지 소개하고 있으니, 아래 가이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유튜브 뮤직 스트리밍 음질 설정하기

1 유튜브 뮤직 앱에 방문 후, 오른쪽 상단에 프로필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유튜브 뮤직 음질 프로필 설정

2 메뉴 중 설정을 클릭하세요.

설정 클릭하기

3 메뉴 중 재생 및 제한 사항을 클릭하세요.

재생 및 제한 사항 클릭하기

4 아래와 같이 (A)모바일 네트워크 혹은 (B)와이파이 사용시 오디오 품질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필요에 따라서 설정을 원하는 부분을 클릭하시면 되겠습니다.


5 유튜브 뮤직 음질 향상을 원하면 “항상 높음“를 클릭하시면 되겠습니다.

  • 낮게: 이 옵션은 음질을 낮추면서 최소한의 데이터만 사용하는 옵션입니다. (최대 48kbps)
  • 보통: 이 옵션은 기본 설정으로 보통 음질로 유지하는 옵션입니다. (최대 128kbs)
  • 높게: 이 옵션은 음질을 높이면서 고음질을 원할 때 사용하는 옵션입니다. (최대 256kbs)
  • 항상 높음: 인터넷 연결 상태가 안좋을 때도 높은 음질 옵션은 유지하는 옵션입니다.

유튜브 뮤직 오프라인 저장 음질 설정하기

1 유튜브 뮤직 앱에 방문한 뒤, 오른쪽 상단에 프로필을 클릭하세요.


2 제공되는 메뉴 중 설정을 클릭하세요.

설정 클릭하기

3 설정 메뉴 중 오프라인 저장 및 저장용량을 클릭하세요.


4 오디오 품질을 클릭하세요.


5 유튜브 뮤직 음질 높이기 위해선 “높음“을 선택하세요.

  • 낮음: 최소한의 데이터 사용량으로 음질을 저하시키는 기능으로, 최대 48kbps의 비트율을 제공합니다.
  • 일반: 보통 설정으로, 음질을 일반 수준인 최대 128kbps로 유지하는 옵션입니다.
  • 높음: 최대 256kbps의 고음질을 유지하면서 음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옵션입니다.

여기까지 어떻게 유튜브 뮤직 오디오 품질을 높이기 위해 어떻게 스트리밍 및 오프라인 저장 버전에서 설정할 수 있는 모두 살펴봤습니다. 만약 유튜브 뮤직 PC 앱 버전 다운로드 방법도 궁금하시면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자주묻는질문 FAQ

유튜브 뮤직도 영상처럼 데이터가 많이 사용되나요?

영상만큼 데이터가 소비되진 않습니다. 하지만 유튜브 뮤직 음향 퀄리티에 따라서 데이터가 많이 소비될 수 있고, 줄이기 위해선 음질 설정을 낮게 설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유튜브 뮤직 음질을 변경하기 전에 다운받은 것은 어떻게 되나요?

유튜브 뮤직 음질을 변경한다고, 기존에 이미 다운받은 음악에 적용되진 않습니다. 설정을 변경 후부터 다운받을 때 적용되므로, 기존에 이미 다운받은 음악은 삭제 후 다시 다운받으셔야 되겠습니다.

유튜브 뮤직 음질의 코덱과 비트 전송률은 얼마나 되나요?

유튜브 뮤직의 코덱은 ACC(Advanced Audio Coding)이며, 비트 전송률은 최대 256kbps까지 지원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뮤직만의 특별한 장점이 무엇이 있나요?

경쟁 플랫폼으로 멜론이나 애플뮤직등 다양하게 있지만, 유튜브 뮤직에서만 음질 설정이 별도로 가능합니다. 물론 모두 고음질을 선호하지만, 음질에 큰 신경을 쓰지 않는다면 음질을 비교적 낮게 설정하여 사용되는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